모세혈관은 지름이 0.01mm로 아주 가늘기 때문에 동맥과 정맥에 비해서 혈류가 정체 되기 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죽어가는 혈관을 살리려면 혈액이 잘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우리 몸은 따뜻할수록 혈류가 증가하게 됩니다. 물도 찬물 대신 따뜻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우리가 과식을 하게되면 혈류는 어쩔 수 없이 소화를 돕기 위해 위장관으로 모이게 되고 말단으로 가는 혈액은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소화 기능이 떨어지는 분들은 더 오랜시간 위장관에 혈류가 묶여 있어서 영향을 더 크게 받을 수 있는데요. 손발이 차가운 분들 또한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시간에는 혈관 건강에 도움되는 음식과 집에서 혈류 순환을 도울 수 있는 생활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각탕법
정체된 혈액을 몸 구석구석으로 잘 보내주는 각탕법은 족욕에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심장에서 가장 먼 부분인 손끝과 발끝 양쪽에서부터 시작해서 혈액을 잘 돌게 해주는 효과가 좋은 순환법인데요.
준비물은 양동이, 목욕의자, 온도계만 있으면 됩니다.
양동이에 물을 받고 온도는 42도 정도로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 온도가 40도 이하로 내려가면 효과가 떨어지므로 온도를 유지할 수 있게 따뜻한 물을 부어 줍니다.
이 상태로 15분 정도 유지해주면 혈액순환이 잘되고 혈압이 있는 분들은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청국장
그리고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도 하나 추천하고 싶은데요. 바로 구수한 청국장입니다.
청국장에는 비타민 K2가 함유 되어있어 혈관에 침착된 칼슘을 뼈로 돌려보내 주면서 피를 깨끗하게 해줍니다.
또한 콩 속의 주요 이소플라본 중 하나인 제니스테인의 경우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점점 줄어드는 장년층 여성들에게 에스트로겐 베타 리셉터와 결합하여 콜라겐 합성을 증진시켜 피부 탄력에 도움이 되며 콩속의 콜린 성분으로 인해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출처 오징어약사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