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하고 달콤한 단감은 가을 겨울에 나는 천연 보약이라 불립니다.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을 비롯해 플라보노이드와 베타카로틴도 풍부해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감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치매예방과 노화 방지 등 다양한 건강상 이점이 있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베타카로틴의 꾸준한 섭취는 기억력과 사고 능력 그리고 인지기능에 감소를 막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18년간 약 4000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베타카로틴의 섭취 기간이 길어질수록 언어와 기억력 저하를 막아 기억력 장애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감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뇌세포 손상을 유발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성분은 자연상태에서 단단한 세포벽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그냥 먹으면 흡수율이 8%에 그칩니다.
이런 베타카로틴도 열을 가해 익히면 세포벽이 물러지면서 체내에 흡수율이 7배까지 증가합니다.
때문에 단감은 그냥 먹기보다는 이렇게 먹는 것이 치매 예방에 더욱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감말랭이
감말랭이는 전자레인지나 식품 건조기를 이용해서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감이 가열되는 과정에서 세포벽이 물러지고 파괴되면서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이 크게 증가합니다.
간혹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인 전자레인지 사용은 영양소의 손실과 유해성분의 생성으로부터 매우 안전하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감말랭이 만들기
세척한 단감은 껍질을 깎고 반으로 잘라줍니다.
씨와 꼭지는 제거하고 단감은 1cm의 두께로 썰어줍니다.
감이 너무 두꺼우면 식감도 좋지 않고 건조 시간도 길어지니 얇게 써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썬 단감은 전자레인지에 넣어도 깨지지 않는 접시에 겹치지 않게 펴서 올려줍니다.
내열 온도가 낮은 플라스틱 용기나 금속재질 용기는 절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단감이 준비되었으면 전자레인지에 넣고 5분만 돌립니다.
5분이 지나면 전자레인지 문을 열고 30초 정도 열기를 식혀줍니다.
그리고 젓가락으로 단감의 앞뒤를 뒤집어 주고 다시 5분간 돌립니다.
이렇게 앞뒤로 각각 5분씩 돌리고 나면 단감의 크기도 줄고 수분도 많이 날아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의 두께나 전자레인지에 출력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니 만들 때는 타지 않도록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자레인지로 익힌 감은 햇볕이 잘 들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하루 정도 말려주면 꼬들꼬들하고 쫀득한 감 말랭이가 완성됩니다.
수분이 거의 없어 보관도 편하고 맛도 아주 좋으니 간편한 방법으로 쉽게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치매 예방에 효과적인 단감 섭취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 말랭이는 치매 예방 이외에도 항암 효과와 피부미용에도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건강오름-
????”이 주사 꼭 맞으세요 치매가 예방됩니다” 알츠하이머 발병률 30% 높이는 이 질병, 예방만이 치매를 막는다고
????”이 방법 실제 병원에서 하는 검사방법입니다” 자꾸 깜빡할 때 이렇게 해야 치매 못오게 뇌세포를 깨워준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