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쌈채소인 상추는 저렴한 가격과 아삭한 식감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식재료입니다.
상추에는 칼슘을 비롯해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 루테인 락투세린 등 의외로 영양소도 아주 풍부한데요.
특히 칼슘은 우리 몸속에서 99%가 뼈와 치아를 형성할 정도로 뼈 건강에 가장 핵심적인 성분입니다.
이번글에서는 상추와 같이 먹으면 뼈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음식과 상추의 효능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의 칼슘 섭취량은 하루 권장량의 67%로 모든 연령대에서 낮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칼슘 섭취량이 적은 것도 있지만 20%도 되지 않는 칼슘의 낮은 흡수율 때문인데요.
우리가 흔히 먹는 상추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 강화에 도움을 주는 여러 성분들이 가득합니다.
상추 10장에는 40mg의 칼슘과 약 200ug의 비타민K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특히 비타민K의 경우 하루 권장량의 3배에 달하는 양입니다.
풍부한 비타민 K는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억제하여 골밀도 유지에 도움을 주는데요.
이렇게 상추만 먹어도 칼슘과 비타민 K로 뼈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지만 그 효능을 더욱 높이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바로 현미밥과 달걀입니다.
상추에 풍부한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 비타민 B와 마그네슘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달걀에는 비타민 D가 풍부하고 현미에는 마그네슘 성분이 아주 풍부합니다.
특히 달걀 노른자의 풍부한 비타민D는 대장과 신장에서 칼슘을 흡수하고 혈액 속 칼슘 농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현미에 풍부한 마그네슘은 체내에 들어온 칼슘 음반에 뼈에 축적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체내 비타민 D를 활성화시켜 그 효능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작용들은 상추에 칼슘이 뼈에 잘 전달되도록 돕고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막아 굴밀도를 높이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따뜻한 현미밥과 계란 반찬을 상추에 싸서 먹는다면 뼈 건강을 지키는 아주 좋은 식단이 될 것 입니다.
다음은 상추가 우리몸에 어떻게 좋은지 대표적인 효능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불면증 완화
상추의 효능 가운데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것은 바로 불면증 완화입니다.
상추 줄기에는 락토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신경안정과 불면증 완화에 효과적인데요.
이 성분은 뇌에서 수면 호르몬이라 불리는 멜라토닌의 분비를 돕고 진정 진해효과가 뛰어나 숙면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상추의 꾸준한 섭취는 스트레스 완화와 심신안정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저녁 식탁에 상추를 올리는 것도 좋겠습니다.
변비예방
상추에 풍부한 수분과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풍부한 수분은 장에서 변이 딱딱하게 굳는 것을 방지하고 섬유소는 장내 환경을 개선시키는데요.
이런 작용들로 장중동이 활발해지면 배변활동이 원활해지고 그로 인해 변비 예방과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눈 건강
상추에는 눈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루테인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테인은 눈의 신경과 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여 시력 보호는 물론 전반적인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또한 상추의 풍부한 비타민A 역시 지용성 비타민으로 각막 표면을 보호하여 안구건조증과 야맹증 등을 예방합니다.
요즘처럼 스마트폰과 같이 전자기기의 사용이 많아지는 시기에 상추의 섭취로 눈 건강도 지키시길 바랍니다.
뼈 건강을 지켜주는 상추 섭취 방법과 여러 효능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말씀드린 효능 이외에도 피부미용과 빈혈개선, 숙취해소에도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추는 차가운 성질이므로 너무 많이 먹을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과섭취는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출처 건강오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