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멍난 뼈가 단단하게 채워집니다!” 제철과일 자두 이렇게 먹으면 골다공증 얼씬도 못한다고!

새콤 달콤한 자두는 더위가 시작되면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여름철 대표 과일입니다.

동의보감에도 자두는 갈증을 멎게 하고 식중독과 치통을 없애주며 장염을 낫게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자두에 포함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은 피로회복과 면역력 향상은 물론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자두와 같이 마시면 뼈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음식과 자두의 여러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두에는 뼈 건강에 좋다는 비타민k와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합니다.

비타민k 는 뼈가 만들어지는 대사를 촉진시켜 골밀도를 높여 주는데요, 높아진 골밀도는 골다공증 예방은 물론 손상된 뼈 회복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은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의 수를 줄여 전반적인 뼈 건강과 뼈의 질 향상에도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뼈 건강에 좋은 자두의 이점을 극대화 시켜줄 수 있는 음식이 있는데요, 자두를 먹을 때 이것을 꼭 같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바로 두유 입니다. 두유는 가공 공정에서 이소플라본을 잃지 않는 유일한 콩 가공식품 입니다.

두유에는 이소플라본과 칼슘이 풍부해 뼈 대사에 좋은 영향을 주는데요, 이소플라본 성분은 골밀도를 유의적으로 향상시키며 칼슘은 뼈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을 돕기 때문입니다.

자두의 풍부한 비타민k 성분은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에서 오스테오칼신을 합성하여 칼슘이 뼈에 잘 결합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k 가 부족할 경우 오스테오칼신의 생성에 문제가 생기고 이로 인해 뼈에 있던 칼슘이 혈액으로 빠져 나가기 때문에 칼슘과 비타민k 를 함께 먹는 것이 뼈 건강에 가장 좋습니다.

두유의 칼슘은 자두의 비타민k 가 뼈에 잘 흡수 되도록 도와 뼈를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자두를 먹을 때 두유를 한모금씩 마시거나 자두와 두유를 같이 갈아서 마신다면 뼈 건강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혈당관리

자두는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춰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대한 당뇨병 학회의 자료에 따르면 자두의 풍부한 폴리페놀은 혈중 총 콜레스테롤 수치와 동맥경화 지수를 낮춰 합병증인 고지혈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는데요,

폴리페놀 성분은 높은 항산화 능력으로 항염증 효과도 뛰어나 염증성 질환에도 효과적입니다.

빈혈 예방

자두는 철분 함량이 높아 빈혈과 갱년기 증상 완화에 좋은 과일입니다.

풍부한 철분은 적혈구 내 회복을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적혈구 생산을 도와 빈혈을 예방해 주는데요,

또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를 증가시켜 우울감이 무기력, 안면 홍조 등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

자두의 함유된 비타민C 와 유기산 성분들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여름철 더운 날씨로 인해 쉽게 지치고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질병이나 바이러스 등에 감염될 위험이 높아지는데요,

자두의 이러한 성분들은 신체 피로 물질을 제거하여 면역력을 올리는데 효과적입니다.

제철 자두를 꾸준하게 섭취한다면 면역력을 강화하여 여름철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뼈 건강에 좋은 자두 섭취 방법과 자두의 효능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두는 찬 성질의 과일이라 과섭취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하루 4개 이하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